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요(歌謠)’즉, ‘노래’는 대중문화의 하위 유형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고래로부터 지금까지 존재해 온 대포적인 향유문화라고 할 수 있다. 신라의 향가, 고려의 고려가요 ․ 고려속요, 조선의 시조 ․ 가사, 일제시대의 창가 그리고 지금까지 전해져
가요와 비슷한 저항 음악도 등장하게 되고 이 저항 음악은 사랑을 중심으로 하는 다른 노래와는 달리, 사회의 비판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그와 더불어 80년대에는 조용필을 중심으로 그때까지 유행하던 포크 송에서 록으로의 양식 변화가 있었다. 우리 나라의 대중가요도 예외 없이 그 시대를 반영
대중문화는 그 사회의 시대적 상황이나 문화적 배경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대중문화의 하위부류인 대중가요 역시 그 시대의 사회적.문화적 배경을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대중문화는 그것을 향유하는 대중들에게 영향을 주기도 하고, 대중들의 요구에 맞게 변화하기도 한다. 우리 대중가요
시대가 남긴 피라미드나 문자처럼 형태로 남아있는 것은 없다. 그러나 당시의 벽화나 조각,유품등에서 우리는 그 당시의 음악의 흔적을 엿볼 수 있는 것이다.
1. 음악과 제사
고대 국가에서는 왕족의 제사와 음악이 상당히 깊은 연관을 갖고 있었다. 당시 제사는 정치의 기본으로서, 나라의 정치는 신
문화를 대변하기도 하였다. 2002년 월드컵당시 각종 메스컴을 통하여 전국에 울려 퍼졌던 응원가들, 군사정권 속에서 전 국민의 통해 불려 졌던 민중가요들이 대중가요가 한 시대와 문화를 반영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좋은 예가 될 것이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대중음악들의 흐름을 통해 사회적상황,
수용시설에 부적절하게 수용된 시설거주자를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보호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탈시설화 정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었다. 또한 지역사회보호는 시설보호에 비해 국가지출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정치적인 목적도 탈시설화 정책을 촉진하는 요인이 되었다.
시대’였지만 60년대 10년간 록은 훨씬 대중화되고 광범위해졌으며 청중들을 끌어 모으는 강력한 힘을 발휘했다. 사운드측면으로는 앰프와 일렉트릭 디스토션을 사용하면서 더욱 강력해졌고, 형식은 보다 자유로워져서 때론 즉흥 연주로 나타났다. 텍스트는 종종 사회적, 정치적 이슈들을 다루었다. 청
시대에 따라 금지곡의 양상도 달라졌다. 5·16 직후에는 부패 청산과 새 시대 건설이란 정책 아래 대다수 대중가요에, 유신 이후에는 민주화나 사회 비판적 노래에 금지곡 딱지가 붙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1970년대 많은 금지곡이 가수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듣는 이의 반응을 염두에 두고 나왔다는 것. 
향락과 유희를 다룬 주제들과 젊음, 청춘의 낭만과 인생의 즐거움을 다룬 주제들로 변화하였다가 1980년대에 접어들어 젊은 세대들이 문화의 중심에 서게 되면서 개인주의와 개성, 현실의 문제점에 대한 비판과 변화를 촉구하는 서구문화의 한 주류인 hip-hop을 다룬 주제에 이르게까지 변화하게 된다.